시골에서 장수풍뎅이를 잡아서 키우시거나 대형 매장이나 곤충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샵에서 장수풍뎅이를 구입하여 키워 보려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처음 키우는 장수풍뎅이에 어떤 것을 먹이로 주어야 하고 바닥에는 무엇을 깔아야하는지 그리고 어떤 통에다 키워야하는지 등등 많은 궁금증이 생기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장수풍뎅이를 키우데 필요한 것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장수풍뎅이 채집 및 종류
국내에 서식하는 장수풍뎅이는 장수풍뎅이,외뿔장수풍뎅이,둥굴장수풍뎅이,남방장수풍뎅이가 있습니다.
장수풍뎅이는 주로 7~8월 야간에 참나무 주변에서 장수풍뎅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여기서 채집을 하시거나 대형 마트나 곤충 몰에서 장수풍뎅이를 입수하시면 됩니다. 장수풍뎅이의 경우 가격은 마리당 5000~15000원정도의 가격을 형성합니다.
장수풍뎅이를 키우기 위한 준비물
사육장
사육장은 기본적으로 공기가 통할만한 숨구멍이 있는 플라스틱통을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으로는 채집통에서 키우는것이 관찰과 청소를 하기가 좋습니다.
네오박스나 리빙박스같은 수납형 플라스틱통도 훌룡한 사육장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박스는 숨구멍이 없기 때문에 송곳을 이용하여 숨구멍을 뚫어주어야 합니다.
바닥재
바닥재의 경우 아스펜 베딩이나 장수풍뎅이 사육 매트,햄스터 사육 매트,침엽수 혼합 매트,발효 톱밥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침엽수 혼합 매트는 진드기를 예방할 수 있으니 추천드립니다.
바닥재는 항상 촉촉함을 유지해야 하므로 물을 뿌려서 수분유지를 시켜 줍시다.
또한 번식을 시킬 목적이 있다면 바닥재로 부식토를 깔아 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부식토는 약 5cm정도의 깊이로 압축하여 놓으시면 암컷 장수풍뎅이가 알아서 흙을 파 알을 낳을 겁니다.
은신처
은신처는 속이 뚫려있는 아치형으로 되어있는 나무를 추천드립니다. 이 나무안에 들어가서 은신처 역할을 하기도 하고 장수풍뎅이가 뒤집어졌을 때 이 은신처를 붙잡고 원래 상태로 뒤집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먹이
먹이의 경우 곤충용 젤리를 장수풍뎅이의 수에 맞춰서 바닥 위에 놔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2마리를 키운다면 2개의 곤충용 젤리를 1마리를 키운다면 1개의 곤충용 젤리를 놓으시면 됩니다. 다만 장수풍뎅이가 곤충용 젤리를 잘 먹지 않는다면 포도나 사과,바나나같은 과일을 주셔도 무방합니다.
물의 경우 특별히 주실 필요가 없습니다. 장수풍뎅이는 바닥재에 있는 물을 먹고 이것이 특별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장수풍뎅이에게 요구되는 환경
온도
온도의 경우 24~26도 사이가 좋습니다. 온도가 너무 덥거나 추우면 장수풍뎅이가 급사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습도
습도의 경우 60~70%정도가 좋습니다. 특히 바닥재는 항상 촉촉해야 하며 바닥재가 마를 시 장수풍뎅이의 건강이 급격히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장수풍뎅이 번식 방법
일단은 7월 중순에 암컷 장수풍뎅이와 수컷 장수풍뎅이를 같은 사육장에 일주일정도 같이 둡니다. 그러면 대부분 교미가 마친 상태로 암컷 장수풍뎅이가 알을 품기 시작할 겁니다. 여기서 산란장으로 사용할 공간에 부식토를 깔아줍니다.부식토는 축축한 느낌이 날 정도의 수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약 5~7cm 정도의 깊이로 부식토를 꽉꽉 눌러서 압축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곤충용 젤리 2~3개와 암컷 장수풍뎅이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암컷 장수풍뎅이는 한번에 20~30개의 알을 낳고나서 곧 죽게 되니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장수풍뎅이의 알은 암컷 장수풍뎅이가 알을 낳은지 2주 후에 부화되기 시작합니다.
부화 후 첫 2주 동안은 1령유충으로있는데 이때는 그냥 내버려두시는것이 좋습니다.
이 유충들은 부식토를 먹으면서 성장하므로 특별한 먹이를 주실 필요가 없습니다.
몇 주가 지나게 되면 3령 유충이 됩니다. 만약 유충들이 먹을만한 충분한 부식토가 있으면 특별히 용기를 바꾸어 주실 필요가 없지만 먹을 부식토가 충분하지 않거나 큰 장수풍뎅이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각각의 애벌레를 개별 용기에 보관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부식질을 갈아주시는 시기는 10월달에 한번,그리고 3월달에 한번 새롭게 갈아주시면 됩니다.
바닥재는 위와 같이 60~70%를 유지해 주시고 온도는 24~26도 사이를 유지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 10개월이 지났을 때, 애벌레가 번데기가 되기 위해 땅을 파고 수직으로 번데기실을 만듭니다. 이 때는 20~30cm이상 깊이를 가진 사육장에 애벌레를 두고 땅을 파서 번데기실을 만들 준비를 해 줍시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