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
애플스네일은 민물에서 서식하는 달팽이로 황금색의 아름다운 껍질을 가지고 있는 달팽이입니다.
특히 이끼를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 많은 어항에서 이끼 제거 청소요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애플스네일은 아가미와 폐를 둘 다 같고 있기 때문에 수중과 수면에서 호흡이 가능한 종입니다.
한 마리당 적당한 물 부피는 11L이고 애플스네일만 키울 경우 환수는 일주일에 한 번씩 15~20% 정도의 물을 환수해 주시면 됩니다.
애플스네일의 수명은 2~3년 정도이며 23~25도 정도의 수온이 적절하고 ph는 4.5~7.0이 적당합니다.
가끔씩 첫 어항에 들어가면 껍질안에 숨어서 가만히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죽은 게 아니라 새로운 어항에 적응하기 위한 시간을 가지는 것으로 짧게는 몇 시간 길게는 며칠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어항에 히터가 있을 경우 애플스네일이 붙다가 익어버려 죽을 수 있으니 히터 커버를 씌워주기실 바랍니다.
키우는데 필요한 용품
바닥재는 날카롭고 커다랄경우 애플스네일에게 상처를 줄 수 있으므로 부드럽고 자그마한 샌드류나 소일류의 바닥재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유목이나 수초를 심어주실 경우 썩은 잎만 먹어 치워 주기도 하니 수초항에도 키우실 수 있는 종입니다.
애플스네일은 벽면을 타고 올라가서 탈출을 할 수 있으므로 어항 뚜껑이 필수입니다. 만약 수초가 어항밖에 잎을 내밀고 있다면 안으로 넣어주시거나 다듬어 주어 어항 내부에서만 자랄 수 있게 합시다.
수류에는 약하므로 측면여과기 사용은 자제해주시고 스펀지, 저면, 상면, 외부 여과기등 수류가 강하지 않으면서 생물학적 여과를 잘하는 여러 가지 여과기를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먹이
먹이는 바닥에 떨어진 열대어 먹이나 브라인슈림프등을 먹을 수 있고,이끼나 조류 그리고 죽은 어류의 사체도 먹어치워 주는 물생활계의 청소부입니다.
먹이를 직접 주실거라면 삶은 야채나 달팽이용 사료등을 직접 주셔도 괜찮습니다.
번식
많은 두족류들이 자웅동체인데 반해 애플스네일은 암수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컷과 수컷이 함께 있어야 번식이 가능한데 구별이 어렵기 때문에 수족관에서 6마리 정도를 구입하여 한 어항에 자연스럽게 번식하도록 두어야 합니다.
애플 스네일이 임신을 하였다면 물 밖에 수초나 어항벽면에 알덩어리를 낳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3cm크기의 알을 빼곡히 낳으니 쉽게 구별하실 수 있습니다.
알은 3~4주뒤에 부화를 하니 이때는 아래에 적은 합사가능한 어종도 공격하니 격리를 해 주시길 바랍니다.
성체와 같은 크기가 되기까지는 2달 정도가 걸리며 먹이는 브라인슈림프나 이끼 및 삶은 시금치나 삶은 애호박등 삶은 채소를 제공해 주시면 됩니다.
질병
애플스네일의 경우 껍질이 부서지거나 성장이 더뎌지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음식 부족 및 수온등 환경이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수온, 음식 상태, ph 등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애플스네일은 메타알데히드,말라카이트 그린에 취약할 수 있으므로 관련 화학물을 가까이하지 마셔야 합니다.
애플스네일에게 하얀 반점이 있다면 기생충에 감염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메인어항에서 격리시키고 시간을 보내시면 다음 숙주가 없는 기생충이 자연스럽게 박멸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합사
애플스네일은 매우 평화적인 종으로 다른 합사어 및 새우의 시체만 치울 뿐 공격을 시도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을 괴롭히지 않는 모든 종과 합사가 가능합니다.
새우:새우의 경우 애플스네일과 서로 터치하지 않으며 바닥에 떨어진 사료,이끼등을 청소해 주는 훌륭한 합사어종입니다.
체리새우를 키우실 경우 알록달록한 색상의 체리새우와 황금색의 외피를 가진 애플스네일이 멋진 수족관을 만들어 줄 겁니다.
구피:구피의 경우 막구피부터 시작해서 네온 블루,레드 턱시도, 드래건, 옐로 구피와 함께 있는 모습을 보면 어항 상층~하층까지 꽉 찬 느낌에 유유히 헤엄치는 구피와 천천히 움직이는 애플스네일을 어항 내 포인트로 줄 수 있습니다.
크기 또한 작아서 애플스네일을 괴롭히지 않고 건강하게 자라기 때문에 만능 물고기이기도 합니다.
플레코:플레코는 애플 스네일과 마찬가지로 수족관을 깨끗하게 유지해 주는 청소 물고기로 크기에 비해 싸움을 걸지 않고 자기들끼리만 노는 어종이기 때문에 합사가 가능합니다.
코리도라스:플레코와 마찬가지로 수족관을 깨끗하게 유지시켜 주고 평화로운 어종이면서 바닥에 떨어진 먹이만 먹기 때문에 어항 벽면에 이끼를 애플스네일이 청소해주고 코리가 떨어진 먹이를 먹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네온테트라:작은 카라신과 물고기로 성격이 완만하고 군영을 하는 경향이 있는 물고기입니다. 특히 밤에 반짝거리는 몸 때문에 어항 내 매력적인 포인트를 줄 수 있어서 훌륭한 합사어종이 될 수 있습니다.
프리스텔라 리들레이:크기나 생김새에 비해 겁이 많고 온순한 어종으로 네온 테트라와 마찬가지로 군영을 이루는 어종입니다. 다만 새끼는 먹어치울 수 있으므로 번식을 목적으로 키운다면 분리를 해 주시거나 새끼만 따로 꺼내서 키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플래티:구피와 마찬가지로 국민적인 어종으로 평화적이며 온순한 종입니다. 알록달록한 색을 가지고 있으며 애플스네일과 함께라면 밝은 색상의 수족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종과 합사를 시킨다면 다채로운 행동과 색채로 인해 몇년동안 지루함이 사라지지 않는 수족관의 형태가 될 겁니다.
아래와 같은 어종은 애플스네일을 공격하거나 잡아 먹을 수 있으므로 합사를 시키지 마셔야 합니다.
- 시클리드
- 가재
- 복어
- 크라운로치
분양가
애플스네일의 경우 1마리당 1500~2500원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반려동물 > 갑각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팽이 키우는 방법 -종류 및 준비물,먹이,온습도- (33) | 2023.11.02 |
---|---|
소라게가 움직이지 않는 이유 -질병이 아니였다- (2) | 2023.09.11 |
소라게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 : 어항,바닥재,먹이,온열등 및 기타용품들 (35) | 2023.08.26 |
체리새우 키우는 방법-종류,합사,수명에 대하여 (1) | 2023.08.25 |
민물게를 키우기 위해 알아두어야 될 상식들-어항,환수주기,은신처,먹이,여과기,합사 등등 (0) | 2023.08.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