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과 11월에 서울시 용산구를 시작으로 대한민국 전역에 빈대가 번식하고 대량으로 서식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었습니다. 특히 빈대가 발견된 숙박업소나 가정집 그리고 찜질방과 같은 영업시설과 대학교 기숙사, 지하철 등 공공시설에서 발견됨으로 인해 국민들의 충격은 더욱 커졌습니다. 이렇게 빈대로 인한 불이익이 직접적으로 다가와 더욱 고통스러운 환경 속에서 있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빈대의 퇴치방법과 빈대가 다시 집안에 번식하고 서식하지 못하도록 빈대 예방 조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빈대란?
빈대는 노린재목 빈대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피를 주식으로 삼는 해충입니다. 다른 해충인 모기는 산란기에만 암컷 모기가 흡혈을 하지만 빈대는 평생 식사를 위해서 동물들의 피를 빨기 때문에 흡혈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는 더 큰 편입니다. 그리고 날아다니면서 소리를 내기 때문에 잡기 쉬운 모기와는 다르게 빈대는 햇빛이 나는 주간에는 어두운곳에 숨어있다가 야간에 나타나서 흡혈을 하는 야행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기에 비해 퇴치가 어렵기도 합니다.
빈대는 타원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적갈색의 색을 가진 곤충입니다. 크기는 대략 1~2.5cm정도를 가집니다만 흡혈을 하고 나서는 3~4배 정도의 크기로 바뀝니다. 모기와는 다르게 말라리아 같은 심각한 질병을 옮기지는 않으나 모기와는 다르게 몸 이곳저곳을 기어 다니며 연속적으로 피를 빨기 때문에 온몸에 둥근 염증 자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모기로 인한 염증에 비해 빈대로 인한 염증은 훨씬 더 간지러우면서 아프고 오랫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최대한 빈대에게 물리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암컷 빈대는 침대 위,침대 틈새, 매트릭스 아래에 20~40개 정도의 알을 낳고 이 알들은 10일 정도 뒤에 부화하여 빈대가 퍼집니다. 부화한 빈대는 1~2개월 뒤에 성충이 되어 흡혈을 하고 다시 번식을 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빈대의 수명이 1년 정도이니 만약 빈대를 집안에 방치해 둔다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빈대가 늘어날 겁니다.
빈대 퇴치 방법
빈대가 집안에 보였다면 빠르게 퇴치 작업에 들어가야 합니다. 일단 알아두셔야 하는 점은 빈대 퇴치 과정은 시간이 많이 걸리니 인내심을 가지고 자신과 가족들의 쾌적한 환경을 위해 아래의 방법들을 시도하셔야 합니다.
1.빈대가 있는 장소 확인
첫 번째로 빈대가 있는 장소를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빈대의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전문업자를 불러야 하는지 판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빈대가 있는 장소는 침대입니다. 침대 매트릭스 위와 아래, 침대 틀, 매트릭스 받침대, 침대 커버등을 손전등을 사용하여 유심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그런 다음 침대 주변의 가구들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옷장이나 서랍, 책장, 수납장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주변에 빈대가 서식할 만한 틈새가 있다면 이 부분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이외에 빈대가 서식할 만한 공간은 커튼, 블라인드, 카펫, 액자, 공간이 있는 벽지 등이 있습니다.
2. 빈대 서식지 제거
만약 빈대가 집안에 서식하는 것을 확인하셨다면 이제 빈대의 서식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일단 빈대알이나 집안 곳곳에 숨어있는 빈대의 서식지를 제거하기 위해 청소기를 사용하여 청소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청소기는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빈대 퇴치기이니 믿고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일단 빈대가 출몰한 장소와 출몰이 의심되는 장소를 청소기를 사용해 청소해 줍시다. 침대와 침대 주변 그리고 컴퓨터나 TV 같은 가전제품 주변에 청소기를 사용해 빈대를 빨아들이면 좋습니다. 청소가 끝났다면 청소기 내부 내용물들을 일반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버려줍시다. 그런 다음 혹시 청소기에 빈대가 살아있을 수 있으므로 청소기 호스와 청소기 통을 청소해 주시면 됩니다.
청소가 완료되었으니 이제 빈대의 알이나 빈대가 붙어있을만한 장소인 침대 시트와 옷들을 세탁해 주시면 됩니다, 침대 시트와 옷을 세탁하실 때는 60도 이상의 고온으로 세탁을 진행해 주시고 만약에 세탁이 불가능한 물건이라면 60도 이상의 스팀청소기를 통해 살균을 진행해 주시거나 건조기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만약 살균이 불가능하다면 그 물건을 플라스틱 통이나 비닐을 통해 밀봉을 한 다음 2~3달 정도 밀폐된 상태로 두어야 합니다.
만약 침대 틀이 낡은 목재로 되어 있어서 목재 깊숙한 곳에 빈대들이 서식한다고 판명이 난다면 전문업체를 통해서 여러 차례 방역을 부탁하거나 가구를 버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이외에도 청소가 불가능한 빈대에 감염된 가구는 버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몰딩이나 벽지 사이,벽의 균열등에 빈대가 있다면 최대한 균열을 없애주는 방식으로 빈대 서식지 제거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3. 집안 정리하기
빈대를 퇴치하기 전에 완벽한 퇴치를 위해 집안을 정리해 주셔야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빈대가 서식할만한 의류와 침대보, 틈새등의 장소를 밀폐하거나 청소를 해 주신다음 바닥에 있는 책이나 옷, 장난감, 가방 등을 한 곳으로 치워주시면 됩니다. 다만 위의 물건에 빈대가 있을 수 있으므로 빈대가 없는 방에 옮기지 말고 빈대가 있는 방 한 곳에 모아두셔야 합니다. 그런 다음 빈대가 다른 방으로 탈출하지 못하도록 창문과 문 틈새, 벽지 틈새를 테이프나 천등을 이용하여 막아두셔야 합니다.
4. 빈대 퇴치
가정에서 빈대를 퇴치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온도를 이용하여 퇴치하는 방법입니다. 빈대는 50도 이상의 온도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스팀기를 이용하거나 아예 빈대에게 감염된 방 온도를 50도 이상으로 높여서 빈대를 구제하시면 됩니다.
만약 온도를 높이기 힘들다면 화학적인 방법을 통해 빈대를 제거하면 됩니다.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락스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빈대에 감염된 방바닥에 진하게 희석된(1:50) 락스를 걸레에 묻혀서 닦은 뒤 문과 창문을 밀폐시킵니다. 이렇게 하루 정도 지나고 나면 방에 있는 빈대와 알들이 모조리 죽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때는 외출을 하시거나 밀폐된 방에 접근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락스를 사용할 수 없다면 살충제에 내성이 있는 빈대에게 매우 효과적인 네오니코티노이드계열의 신경계 살충제를 사용하여 더욱 쉽고 빠르게 방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네오니코티노이드계열의 살충제는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전문과와의 상담 후 사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위의 방법을 사용했는데도 빈대가 여전히 집안을 돌아다닌다면 전문 방제업체에 연락을 하여 빈대 퇴치를 하셔야 합니다. 전문 방제업체는 해충에 대한 지식이 다양하고 일반인이 사용할 수 없는 살충제와 여러 퇴치 노하우를 지니고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민간인이 하는 것보다 퇴치 확률이 높으니 확실한 퇴치를 원하신다면 전문 업체에게 연락하도록 합시다.
빈대 예방 방법
일단 빈대가 많이 서식하는 해외로 여행을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가방이나 의류에 빈대나 빈대알이 들어 있다가 집안으로 침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여행을 다녀왔다면 옷과 의류는 고온으로 세탁을 진행해 주시고 가져갔던 물건들은 고온스팀이나 밀봉을 통해 빈대 예방을 해 주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대한민국 찜질방이나 기숙사,모텔같은 다중이용시설에 빈대가 대량으로 발견되었다 하니 이런 곳에 방문을 하셨다면 위와 같이 고온세탁과 살균을 통해 빈대 예방을 해 주시면 됩니다.
빈대는 어두운 곳이나 벽지 사이 틈새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런 장소는 필히 막아 보수를 진행해 주시고 집안의 바닥과 침대 그리고 매트릭스 위아래를 청소기를 통해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도 빈대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유렵이나 빈대가 많이 서식하는 동남아시아에 여행을 갔을 때 빈대 즉 베드버그에 대해서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런 분들은 여행을 가기 전에 빈대 퇴치제와 빈대 물림 약을 넉넉히 사가시고 최대한 빈대가 없는 숙소를 찾아서 숙박을 하셔야 합니다. 숙소 예약 사이트의 후기를 보셨을 때 주변 숙소 대비 가격이 너무 싸거나 리뷰에 빈대(베드 버그)에 대한 불평이 있다면 이런 숙소는 필히 피하셔야 합니다. 만약 어쩔 수 없이 빈대가 있는 숙소에 숙박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침대 매트릭스 하부와 빈대가 서식할 만한 장소에 빈대 퇴치제를 적당량 뿌려주시면 됩니다. 만약 침대에는 빈대와 빈대의 흔적이 없는데 복도나 바닥에 빈대가 기어다닌다면 침대의 다리 4곳에 비눗물로 가득한 양동이를 두거나 바셀린을 두껍게 바르는 거나 신기패를 그리는 것으로 빈대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일상 >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 키즈 존이 필요한 이유 (25) | 2023.11.24 |
---|---|
미국흰불나방 애벌레 퇴치 방법 및 예방 방법 (4) | 2023.11.10 |
금곡예비군훈련장 2박3일 예비군 훈련 후기 -훈련 내용과 PX 이용 가능 시간 및 준비물- (14) | 2023.10.28 |
KMI 한국의학연구소 채용전 건강검진 및 야간특검 후기 (5) | 2023.10.04 |
Pokemon Sleep앱 사용 방법 및 후기 (2) | 2023.08.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