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오리(콜덕)의 특징과 키우기에 적합한 식단,온도,습도,간식,장난감,분양가 등등
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반려조

오리(콜덕)의 특징과 키우기에 적합한 식단,온도,습도,간식,장난감,분양가 등등

by 쿠로쿠로네코 2023. 8. 3.
반응형

오리는 도시오리 유튜버님의 동영상에 자주 나오는 설기와 치즈로 인해 한국에서도 반려조로 인기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리 중에서도 인디언런너, 바리켄, 페킨, 오사카오리, 콜덕등 많은 종류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작으면서 애교도 많은 콜덕(Call Duck)의 특징 및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콜덕-사진

 

 

1. 콜덕의 특징

콜덕은몸의 길이가 30cm 정도 되고 암컷의 경우

몸무게는 510~560g 정도 되고 수컷의 경우 몸무게가 620~740g 정도 됩니다.

 

포란 기간은 28일 정도가 되고 산란 알의 경우에는 1년에  50~150개 정도를 낳습니다.

 

수명은 일반적으로 10년 정도를 삽니다.

 

콜덕의 암컷은 수컷에 비해 높고 독특한 소리를 내어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Apricot Silvers종의 수컷은 머리와 윗목이 청회색이며 부리가 녹색인 것으로 구별이 가능합니다.

 

콜덕의 경우 목소리가 크기 때문에 아파트같은 도심에서 키우기에는 부적합하고 넓은 마당이 있는 단독주택에서 키우기가 적합합니다.

 

그리고 콜덕의 경우 날아다닐 수 있기 때문에 방목해서 키우실 경우 밤에 집으로 돌아오도록 훈련을 시키거나 지붕이 막힌 구조의 사육장을 조성하는게 좋습니다.

2. 콜덕 키우는 방법

2-1 콜덕의 합사

콜덕을 기르실 때는 암수한쌍만 기르시던지 아니면 수컷들끼리만 기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암컷이 소수인데 수컷이 여러 마리면 수컷들끼리 싸움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끼-콜덕

 

2-2  콜덕 사육장

콜덕의 경우 대부분 마당 같은 집안 외부에서 키우기 때문에 천적으로부터 그들을 지켜줄 사육장이 필요합니다.

사육장에는 1마리당 1.1㎡의 수면공간이 존재해야 하고 침입자가 땅속으로 침입하지 못하게 나무나 콘크리트로 된 바닥이 필요합니다. 또한 콜덕은 짚으로 된 침구를 선호하므로 짚을 바닥에 깔아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사육장의 높이는 1m 정도가 겨울철이나 여름철의 온도로부터 콜덕들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집의 입, 출구는 2마리의 오리가 한꺼번에 돌아다닐만한 크기가 좋습니다.

 

2-3 콜덕 먹이와 물

먹이로는 오리용 펠렛을 구매하여 급여하시면 됩니다.

콜덕은 마당에 있을 경우 곤충을 먹기도 하고 통밀이나 과일 잎채소등을 주어도 좋아합니다.

콜덕의 하루 먹이의 양은 약 14~30g 정도를 급여하신 후 너무 많이 남으면 줄이시고 너무 부족하면 늘리시는 게 좋습니다.

주어서는 안 되는 먹이로 아보카도, 과일의 씨앗, 초콜릿, 커피, 감귤류, 익히지 않은 콩 등이 있습니다.

물통은 콜덕의 건강을 위해 매일 갈아주시면 됩니다.

또한 콜덕은 수영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실외에 콜덕을 위한 수영장이 없다면

대형견 전용 수영풀을 하나 장만하셔서 콜덕들을 수영할 수 있게 만드시는것이 좋습니다.

 

 

 

2-5 콜덕 간식

간식으로는 과일과 채소를 주시면 됩니다.  급여는 언제든지 할 수 있지만

하루 먹이의 1/10 정도인 1.4~3g정도를 주시면 됩니다.

간식의 종류로는수박, 포도, 바나나, 자두, 양배추, 케일, 브로콜리등이 있습니다.

 

2-6 콜덕에 적합한 온, 습도

콜덕에게 적합한 온도는 37.5~38°C이고 습도는 65~80%를 유지시켜 주시면 됩니다.

 

2-7 콜덕 운동관리

콜덕은 오리처럼 수영풀에서 노는것으로 운동이 되곤 합니다.

콜덕은 하루에 수영풀에서 최소 30분 정도 운동하게 해야 합니다.

가능하시다면 하루에 2~3회를 30분 이상 수영풀에서 놀게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2-8 콜덕 건강관리

콜덕을 키우신다면 콜덕의 건강을 위해서 예방접종을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오리 간염, 장염, 리메렐라 아나티페스티퍼 등의 질병으로부터 예방접종을 해 주시는 게 콜덕의 폐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콜덕의 주변 위생상태를 자주 확인하셔야 합니다.

콜덕의 먹이가 부패하지 않았는지,사육장에 곰팡이가 피지 않았는지,콜덕이 낳은 알이 상하지 않았는지 등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2-9 콜덕 분양

콜덕의 분양은 아직까지는 한국에서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인지 아기콜덕은 20~30만 원 종란의 경우 3~10만 원 정도의 가격을 보입니다.

콜덕의 분양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https://beetleshop.co.kr/-비틀샵

http://hobin.co.kr/-호빈조류새농장

https://cafe.naver.com/joyfulfarm/2982-오리와콜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