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장모종 고양이와 단모종 고양이의 차이점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반려묘

장모종 고양이와 단모종 고양이의 차이점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by 쿠로쿠로네코 2023. 8. 8.
반응형

고양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반려동물 중에 2등을 차지하며, 반려묘로서 고양이매개치료로써

 

해충 및 해수를 구제하는 역할등 인간사회에서 빠질 수 없는 동물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런 고양이의 종류와 키우기에 쉬운 품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고양이의 종류

고양이는 크게 장모종 고양이와 단모종 고양이로 나뉩니다.

 

1-1장 모종 고양이

 

장모종 고양이는 털이 긴 고양이 종류를 말합니다. 아래에서는 어떤 장모종 고양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①페르시안 고양이(Persian)

페르시안 고양이는 3~4kg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12~17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화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아파트에서 키웁니다.

 

그리고 다른 고양이에 비해 노는 것보다는 집사의 품에 안겨있거나 조용히 관찰놀이를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특징으로는 몸통이 둥글고 다리가 짧습니다. 그리고 다른 고양이에 비해 털이 부드러우나 털이 잘 빠집니다.

 

②터키쉬 앙고라(Turkish angora)

 

터키쉬 앙고라는 2.3~4.5kg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수명은 12~18년 정도이고

 

활발하면서 까칠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격과 마찬가지로 노는 것을 좋아하며 호기심이 많습니다.

 

특징으로는 오드아이를 가진 고양이가 많으며, 난청에 걸릴 확률이 높은 품종 중 하나입니다.

 

③버만(Birman)

버만은 3~7kg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12~16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화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활발하지만 낯가림이 심해서 주인 외에는 잘 다가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능이 높고 친화력이 좋아서 다른 반려동물과 같이 키워도 잘 싸우지 않는 종입니다.

 

특징으로는 외견이 샴고양이와 닮았고 얼굴이 둥글면서 다리가 짧습니다. 그리고 눈색은 푸른빛을 띄웁니다

 

④노르웨이 숲(Norwegian forest cat)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4~7kg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14~16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격이 매우 온순하며 사람을 무척이나 좋아해 애교가 많은 종이라서 첫 반려묘로도 적합합니다.

 

그리고 야외활동을 선호하며 친화력이 뛰어나 강아지 같은 다른 반려동물과 키우셔도 괜찮습니다.

 

특징으로는 삼각형 모양의 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가슴과 목에 길게 자라는 털 때문에 크기가 매우 커 보입니다.

 

2-1단 모종 고양이

단모종 고양이는 털이 짧은 고양이 종류를 말합니다. 아래에서는 어떤 단모종 고양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①러시안 블루(Russian blue)

러시안 블루는 3.5~4.5kg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15~20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겁이 많고 낯을 많이 가리지만 잘 울지 않고 친해진 사람에게는 많은 애교를 부리기 때문에

 

첫 반려묘를 고를 때 추천하는 종입니다.

 

그리고 높은 곳을 선호해서 캣타워를 애용하는 고양이 중 하나입니다.

 

특징으로는 회색의 털을 가지고 있으며 털이 비단 같으며 역삼각형의 머리와 기다란 몸통을 지니고 있습니다.

 

②아메리칸 숏 헤어(American Shorthair)

 

아메리칸 숏 헤어는 3.5~7kg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15~20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활동성이 강하고 주인에 대한 애교가 많아서 많이 키우는 종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다른 반려동물과 같이 키우면 주인의 사랑을 빼앗길까 질투를 하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사랑을 주셔야 합니다.

 

특징으로는 둥근 머리를 가졌으며 털이 빳빳하고 단단합니다.

 

 

 

 

③샴(Siamese cat)

샴은 2.5~6kg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15~20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순하며 느긋한 성격을 가짐과 동시에 활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첫 반려묘로 키우기 적합한 품종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말을 걸면 거의 대부분 야옹이라 대답해 줄 정도로 수다스럽습니다.

 

특징으로는 사파이어 블루색의 눈을 가지고 있으며 긴 다리와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④코리안 숏 헤어(Korean Short Hair)

샴은 3.5~5kg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10~15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품종묘는 아니고 잡종 고양이기 때문에 성격과 특징이 가지각색입니다.

 

잡종묘라 유전병에 강하고 골격이 큰 편입니다.

 

특징으로는 골격이 큰 편이고 털색과 눈색이 가지각색입니다.

반응형

댓글